자료구조&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프로그래머스 - 실패율 (JAVA)

yong_ღ'ᴗ'ღ 2023. 11. 14. 22:04
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89

 

프로그래머스
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
programmers.co.kr

 

문제)

실패율 =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 / 스테이지 도달한 플레이어 수

전체 스테이지 개수 N개, 현재 유저들의 멈춰있는 스테이지 번호가 담긴 stages 배열이 주어질 때, 

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 번호 담은 배열을 return 해라

 

접근방식) 

1. 각 유저별로 멈춰있는 스테이지 번호가 담긴 stages 배열을 돌면서, 

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(int[] notClear)와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(int[] clear)를 각각 세어 스테이지별로 배열에 값을 저장한다.

2. 스테이지 번호와 실패율을 저장할 HashMap 생성

int[] notClear와 int[] Clear 배열 돌면서, 실패율을 구해서 HashMap에 저장(→ 실패율 = notClear[i] / clear[i])

3. 실패율을 기준으로 스테이지 번호를 내림차순 정렬하고, 배열에 담아서 return

 
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[] solution(int N, int[] stages) {
        int[] notClear = new int[N + 1];   
        int[] clear = new int[N + 1];
        HashMap<Integer, Double> map = new HashMap<>();     // 스테이지번호, 실패율
        
        for (int i = 0; i < stages.length; i++) {
            //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
            if (stages[i] <= N)
                notClear[stages[i]]++;
            
            /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            for (int j = 1; j <= Math.min(stages[i], N); j++) 
                clear[j]++;
        }
        
        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            double failure = (double)notClear[i] / clear[i];
            if (Double.isNaN(failure))
                map.put(i, 0.0);
            else
                map.put(i, failure);
        }
        
        List<Integer> list = new ArrayList<>(map.keySet());
        Collections.sort(list, (o1, o2) -> {
            if (map.get(o1) == map.get(o2))
                return o1 - o2;
            return Double.compare(map.get(o2), map.get(o1));
        });
        
        int[] answer = new int[list.size()];
        for (int i = 0; i < answer.length; i++)
            answer[i] = list.get(i);
        return answer;
    }   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