자료구조&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프로그래머스 - 실패율 (JAVA)
yong_ღ'ᴗ'ღ
2023. 11. 14. 22:04
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42889
프로그래머스
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.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.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,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.
programmers.co.kr
문제)
실패율 =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 / 스테이지 도달한 플레이어 수
전체 스테이지 개수 N개, 현재 유저들의 멈춰있는 스테이지 번호가 담긴 stages 배열이 주어질 때,
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 번호 담은 배열을 return 해라
접근방식)
1. 각 유저별로 멈춰있는 스테이지 번호가 담긴 stages 배열을 돌면서,
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(int[] notClear)와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(int[] clear)를 각각 세어 스테이지별로 배열에 값을 저장한다.
2. 스테이지 번호와 실패율을 저장할 HashMap 생성
int[] notClear와 int[] Clear 배열 돌면서, 실패율을 구해서 HashMap에 저장(→ 실패율 = notClear[i] / clear[i])
3. 실패율을 기준으로 스테이지 번호를 내림차순 정렬하고, 배열에 담아서 return
import java.util.*;
class Solution {
public int[] solution(int N, int[] stages) {
int[] notClear = new int[N + 1];
int[] clear = new int[N + 1];
HashMap<Integer, Double> map = new HashMap<>(); // 스테이지번호, 실패율
for (int i = 0; i < stages.length; i++) {
//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 수
if (stages[i] <= N)
notClear[stages[i]]++;
/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for (int j = 1; j <= Math.min(stages[i], N); j++)
clear[j]++;
}
for (int i = 1; i <= N; i++) {
double failure = (double)notClear[i] / clear[i];
if (Double.isNaN(failure))
map.put(i, 0.0);
else
map.put(i, failure);
}
List<Integer> list = new ArrayList<>(map.keySet());
Collections.sort(list, (o1, o2) -> {
if (map.get(o1) == map.get(o2))
return o1 - o2;
return Double.compare(map.get(o2), map.get(o1));
});
int[] answer = new int[list.size()];
for (int i = 0; i < answer.length; i++)
answer[i] = list.get(i);
return answer;
}
}